• 공지사항

    분류 기타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①] ‘일+경험’ 청년 공익활동…경기도가 지원합니다

    작성자 정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①] ‘일+경험’ 청년 공익활동…경기도가 지원합니다

    도 공익활동지원센터, 1~2일 수원서 참여청년 역량강화교육 진행

    경기도가 청년 공익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공익활동 일자리 기반 조성을 위해 나섰다. 바로 ‘경기도 청년 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이 그것이다.

    ‘경기도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은 청년 일자리가 열악하고 부족한 상황에서 사회참여 기회의 장을 열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 도 공익활동지원센터, 참여청년 역량강화 교육 개최…‘기초 인사·노무 교육’, ‘공익활동 및 비영리민간단체에 대한 이해’ 등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4월 1~2일 수원 경기도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경기도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 참여 청년들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경기도 공익활동 활성화와 공익단체 육성 및 역량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도가 위탁 운영하는 중간지원조직이다.

    인사말을 통해 안명균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장은 “같이 사는 공동체의 발전과 행복 추구를 위해 함께 활동하고, 그것이 직업이 되는 세상이 앞으로 다가올 세상이다. 여러분은 그 소임을 하고 계신 것”이라면서 “공익활동이 사회를 위해 일하는 것이고, 이것이 떳떳한 직업이 되는 세상을 우리가 만들어내지 않고는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안명균 센터장은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는 시작을 여러분이 하신 것이다. 같이 하는 것이다. 여러분과 함께 이 성과가 경기도에서 확대되고 지속되어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는 발열체크 · 손 세정제 사용 · 가림막 설치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심지형 노무사의 ‘기초 인사·노무 교육’, 교류·소통 레크리에이션, 센터 소개 및 업무 관련 교육, 민진영 운영위원장의 ‘공익활동 및 비영리민간단체에 대한 이해’ 강의 등으로 열렸다. 

    이 사업에 참여한 김나영(26·여·화성시 반송동) 씨는 “평소 사회적기업에 대해 관심이 많이 있었고, 참여하면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됐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배움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일이 인생에서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도,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 통해 청년층 사회참여 기회 마련

    ‘경기도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은 청년들이 공익활동 경험을 통해 사회를 알아가는 과정에 주안점을 뒀다. 특히 2021년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민관협치형 사업 중 하나로, 공익활동 경험을 통해 시민의식 함양과 공익활동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경기도 내 비영리 민간단체·법인, 사회적 협동조합 등의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 사업은 청년의 공익활동 일·경험 제공을 통한 공익활동 일자리 기반 조성에 목적을 뒀다.

    또한 청년 공익활동 참여 기회 제공을 통해 시민의식을 높이는 한편 청년 공익활동 역량 교육 및 워크숍,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부분도 챙겼다. 

    앞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지난 3월 16일 도내 비영리 민간단체 50곳과 함께 ‘경기도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사업’ 업무 협약식을 갖고, 도내 청년들을 위한 공익 일자리 제공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 18~39세 청년 대상…도내 비영리민간단체서 4~11월, 민간단체 관련 업무 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청년공익활동 일자리 지원 사업’에 함께 할 청년을 지난 3월 10일까지 모집했다.

    근로개시일(4월 1일 기준) 도내 거주하는 만 18~39세 이하 청년이다. 선발된 청년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간 도내 23개 시군의 비영리 민간단체에서 월 최대 220만 원의 급여를 받으며 기본적인 행정업무와 공익활동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한편,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는 오는 5월, 7월, 8월 등에 단체별 청년 채용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공익활동에 대한 이해, 비영리민간단체 활동 사례 교육 및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꾸려질 예정이다. 

    (*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센터소식